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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ESG 뜻과 배경 구성요소 정리, 기업의 ESG활동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과 사례(파타고니아, 마이크로소프트)

by Hype뚜루 2021.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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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장 핫한 경영 키워드 중 하나는 ESG경영입니다. 그래서 경제용어로써 ESG의 정의와 개념부터 시작하여 이러한 ESG경제가 눈이 들어오게 된 배경과 구성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에게 끼치는 영향까지 살펴보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SG가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배경

탄소중립이라고들어보셨나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정책을 말하는데 글로벌적으로 국가들이 선언을 지속하고 있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중국을 포함하여 120개국이 넘는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갑작스러운 더위 날씨와 변덕스러운 기후 변화 등은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의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을 얘기해주는 대목이며 이에 세계 국가들이 자연환경을 막자는 취지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 보니 환경에 대한 괌심이 소비자들에게도 커지고 있는데, 동일한 제품이면 에코 프렌들리(자연친화적인) 제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입니다. 일반 소비자들의 사회 인식 자체도 높아진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이 취해야 할 자세와 경영방향이 ESG입니다.

ESG는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로 해석가능한데 환경과 사회에 맞는 기업의 지배구조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2004년 un보고서에서 처음 도입된 개념입니다.

ESG의 구성요소

ESG의 구성요소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 3개의 영역별로 항목별 5개정도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항목들이 기업들에 대한 투자의 기준으로 자리 잡아서, 기업의 재무적인 매출 신장 등의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 기업의 지배구조 등의 재무적인 성과 외 다른 윤리적인 부분들을 보고 투가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당연 투자자들이 이러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ESG를 추구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좋기 때문입니다.

  • environmental(환경)
    1) 기후변화
    2) 자원고갈
    3) 낭비
    4) 공해
    5) 산림파괴
  • Social(사회)
    1) 인권
    2) 현대노예
    3) 아동 근로
    4) 근로조건
    5) 고용관계
  • Governance(지배구조)
    1) 뇌물 및 부패
    2) 경영진 보상
    3) 이사회 다양성 및 구조
    4) 정치적 로비 및 기부
    5) 조세전략

ESG의 기업경영을 제대로 적용하고 있는 기업 사례

마이크로소프트

가장 눈에 띄게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으며, ESG에 입각한 기업경영을 하고 있는 곳은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탄소중립을 2012년에 달성을 했고, 이 목표를 넘어서 탄소흡수량이 탄소 배출량보다 높은 탄소 네거티브를 2030년까지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AI FOR GOOD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여러 사회에 문제들을 해결하는인 공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세계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인권, 아동, 장애인, 문화유산, 기후 문제 등등..)

 

파타고니아

파타고니아 역시 친환경브랜드로 유명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만한 브랜드이며 친환경적인 모습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하였습니다. 일례로 2011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 때, don't buy this jakect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소비를 지양하 자는 의미로 진행되어 화제가 많이 되었었습니다.

이와 함께 오래 입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려고 지속 노력하고 있으며, 유기농 원료와 친환겨여 공정무역 등을 통한 재료를 활용하고 제품을 생산하여, 친환경적인 모습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매출의 1프로를 지구에 내는 세금으로 환경단체에 기부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외의 여러 국가의 소비자들에게도 파타고니아를 친환경적인 ESG향 기업임을 제대로 보여주는 사례였습니다.

ESG의 기업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영향

대한 상공회의소에서 21년 5월 진행한 ESG 경영과 기업의 역할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ESG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ESG경이 소비자 제품 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대답한 응답자 비율은 63프로, 구매에 영향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37프로 그리고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일부러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대답한 비율은 70프로, ESG 우수기업에 추가 가격을 내고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 고대 답한 비율도 88프로 수준으로 굉장히 높은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 인식도 변화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었고, 기업의 ESG 경영활동이 향후 기업의 존속에도 큰 요인중 하나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ESG개념은 이제는 지속가능성이라는 추상적인 뜬구름 잡는 개념이 아닌 현실에서 실현을 해야 할 문제입니다. 특히 앞으로의 100년을 바라보는 기업의 존속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더더욱 그러한 상황입니다. 보통 산업의 사이클은 길게 보면 50년 짧게 보면 20년, 지금처럼 더 빨리 플랫폼으로 돌아가는 시대에는 3~5년까지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ESG기업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업뿐 아니라 국가와 세계 더 나아가서는 지구를 위한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해당 내용은 KDI 경제정보센터의 글에서 자료들을 참고하였으며 개인 의견을 추가하여 발행한 글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받아보시길 원한다면 KDI 지식정보센터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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