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합리적 선택과 기회비용 계산방법과 매몰비용의 뜻과 사례

by Hype뚜루 2021. 9. 3.
728x90
반응형

오늘 경제학은 합리적 선택과 이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의 뜻과 용어 정리 그리고 사례까지 알아 보록 하겠습니다. 경제학의 가장 기본적인 배경에는 합리적 선택이 깔려있고, 합리적인 경제인이라는 전제가 되어 있습니다.

합리적 선택

본인이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대안을 선택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만, 합리적 선택의 기준은 개인마다 기준과 가지고있는 자원이 다르기에, 만족만 크다고 합리적인 선택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경제학에서 말하고 있는 합리적인 선택은 만족도 크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자원 속에서 비용은 최소한으로 작게 치르고 만족을 극대화하는 대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경제학에서도 그러하고, 현실 세계에서도 동일하지만 만족만 크다고 모든 것이 만사 천리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항상 선택에 따르는 비용까지 고려해야 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을 위해서 나오는 개념이 기회비용입니다. 내가 하나의 선택을 할 때 나머지 하나는 포기해야하는, 아니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기회비용이라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선택을 하는데 들어간 비용, 그리고 그 선택을 하기위해서 다른 것을 포기한 비용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합니다.
이는 어떤 행위와 선택에 들어가는 비용을 금액으로 생각하면 논의가 편해지며, 기회비용을 올바르게 계산하려면 두 가지의 추가적인 비용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

기회비용을 계산하기 위해서 금액에 대한 정의와 함께, 비용들의 개념이 추가되는데 2가지가 잇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는데 쓰이는 실제로 소요되는 비용을 회계적 비용 혹은 명시적 비용이라고 합니다.

또한 회계적 비용이 아니지만 실제로 대가를 지불한 비용을 암묵적 비용(묵시적 비용)이라고 합니다.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의 개념을 가지고 아래 사례에서 기회비용을 계산해보겠습니다. 사례를 두고 비용을 알아보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기회비용 사례(계산방법)

예를 들면, 저는 일반 회사원으로 500만 원의 수입을 거두고 있는 상태인데, 이것을 그만두고 다른 테이크아웃 커피집을 운영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커피집 오픈에 소용되는 금액은 1억이고, 그 기간 동안 1억 5천만 원의 수익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종합적으로는 5천만의 이익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 명시적 비용 : 카페 창업 비용 1억
  • 암묵적 비용 : 회사 그냥 다녔을 경우 수입 6천만 원
  • 기회비용 : 명시적 비용+암묵적 비용 =1억 6천만 원

위 사례에서 기회비용 금액은 총 1억 6천만 원이며,합리적 선택을 했다면, 그 선택으로 인해서 벌어들이는 이익이 1억 6천만 원이 넘어야 하는데, 오히려 천만 원 손해 보는 상황이기에 이러한 선택을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매몰비용

내가 어떠한 선택을 했을 때, 선택에 이미 투입되어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으로써 그 이후 어떤 선택을 하든 회수 불가한 비용을 말합니다.

보통, 매몰비용은 본전만 본전만 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치킨을 시켰는데, 다 식고 눅눅해서 먹을 수 없는 치킨이 도착해서 배를 채워야 하는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이미 치킨 시킨 것은 물릴 수 없는 상황이며, 이미 치킨값 을지 불하여 배달을 받았기에 매몰비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치킨이 환불이 안된다는 가정하에.. 보통 치킨 환불은 잘 안되죠 배달 기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