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경력직 이직 정보 어플과 사이트 장단점 정리(블라인드 링크드인 잡코리아 사람인 잡플래닛)

by Hype뚜루 2022. 4. 9.
728x90
반응형

경력직 이직을 위한 어플과 사이트를 정리해봤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블라인드와 잡코리아 사람인 잡플래닛 그리고 링크드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경력직 이직 관련 정보 어플 사이트를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기 전 바쁘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해당 5곳의 특징적인 부분들을 뽑아봤습니다.

특징적인 부분들이 서로 상이하고, 흘러나오는 정보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직을 준비하는 입장이라면 5개의 어플 사이트를 다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블라인드 : 가장 날 것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최근에는 채용 탭도 생겨서 이직과 채용에 대한 공고도 올라오고 있음
  • 잡플래닛 : 업계 정보나, 기업 정보에 대해서 가장 신뢰성 있어 보임
  • 링크드인 : 외국계 기업 이직 특화, 헤드헌팅이 많은 곳, 본인 프로필 이력사항 관리하기 좋음
  • 잡코리아/사람인 : 일반적인 이직 채용 공고와 헤드헌팅이 혼재함, 현재까지는 가장 많은 공고들이 올라오는 어플 사이트임


경력직 이직 어플 사이트


경력직 이직을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일단 캐치할 수 있어야 하고, 그리고 적정한 포지션 공고를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직업의 정보를 찾는 용도로 필요한 어플과 사이트, 그리고 적정 포지션 이직 자리를 찾는 용도의 어플과 사이트 이렇게 2가지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 카페 위주로 이러한 직업에 대한 정보들이 많이 공유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의 대표카페 중 하나인 독취사나 스펙업 같은 카페입니다.

플랫폼 사업이 발달하면서 해당 카페들을 살짝 지고 있는 모습을 보고 어플 중심의 플랫폼 위주의 사이트와 어플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정보 위주 어플 사이트

구직 정보/기업 정보 어플과 사이트
먼저 살펴볼 것은 정보 위주의 이직에 도움 될 수 있는 어플과 사이트입니다.

가장 제 기준으로 많이 정보를 얻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이 되는 곳은 블라인드입니다.

블라인드


여기를 가장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가장 '날 것'의 정보를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향으로 요즘에는 인사담당자들이 들어와서 본인 기업을 좋게 포장하는 경우도 있어서 잘 살펴봐야 합니다.

별도 게시판을 들어갈 필요 없이 검색란에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면 바로 수많은 댓글들이 달린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해당 기업 종사자부터 시작해서 과거에 인연이 있거나 아니면 동종업계 정보까지 알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


두 번째는 잡플래닛입니다. 잡플래닛은 블라인드 대비해서 자유롭지는 못하나 어느 정도 정형화되었고,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타 기업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정보나 평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들이 공유가 잘 되고 있는 편입니다.

저 포함해서 대다수 사람들이 신뢰도 측면에서는 잡플래닛이 괜찮다고 많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블라인드와 잡 플래닛 두 가지 어플과 사이트를 활용해서 같이 보는 게 가장 객관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좋을 것 같습니다.


경력 구인 공고/헤드헌팅 정보 위주 어플


가장 대표적으로는 사람인과 잡코리아 그리고 링크드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인과 잡코리아는 성향이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채용공고를 올려주는 형태로 가장 많은 채용 포지션이 올라오는 어플 사이트입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주변의 인사담당자들에게 물어보니 잡코리아를 그래도 조금 더 선호해서 본다고 하더라고요.  이건 사바사입니다.

개인적으로 어플 활용도나 공고를 보기 좀 더 편한 것은 잡코리아인 것 같습니다. 사람인도 좋기는 하지만 그냥 지극히 주관적으로 잡코리아에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채용 공고 외에도 헤드헌팅 경력직 이직 포지션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잘 찾아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조금 아쉬운 것은 헤드헌팅의 경우 기업 규모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막상 연락해보면 채용 마감이 되었고, 다른 곳에 지원해보지 않겠냐라는 식의 대답도 몇 번 들어봤습니다. 마치 중고차 시장을 보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경력직 이직의 속성이 중고차 시장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이런 경우가 있으니 무조건 믿고 가기에는 조금 아쉽습니다.

링크드인


이러한 헤드헌팅에 좀 더 특화된 어플이 링크드인입니다. 특히 외국계 기업 이직을 원할 경우에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일반 기업 이직에서도 링크드인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들에게 물어보니, 경력직 채용 시에 링크드인의 프로필을 조회해본다고도 하니, 본인 프로필 관리는 철저히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 링크드인에서는 경력사항들을 보고 헤드헌터들이 이직을 제안하거나, 해당 기업들에서 제안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받아보지는 못했으나 주변에 친한 동료가 링크드인 통해서 입사 제안을 몇 번 받아봤다고 얘기하더라고요! 이직하시는 데에서는 다방면으로 길을 열어놓고 본인에게 맞는 직무와 포지션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어느 한 어플과 사이트만은 공략한다면 이직 전략이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여러 곳에 본인의 프로필과 이력서를 작성해두고 공고가 나오면 바로 지원할 수 있게 세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