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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리테일 테라피란? 뜻 그리고 경험 마케팅과 사례 정리

by Hype뚜루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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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기록할 시사 경제 상식은 리테일 테라피입니다 (retail therapy)와 경험 마케팅(experience marketing)을 알아보겠습니다.

리테일 테라피란 무엇인지 뜻과 의미를 찾아보고,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고 이 과정에서 경험 마케팅이 어떻게 확장되고 활용이 되는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리테일 테라피의 어원

유통을 의미하는 retail과 치료를 의미하는 테러피(therapy) 두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유통을 통해서 치료한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물론 신조어들의 경우에는 이렇게 단순 단어 조합으로 만의 한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지는 않은데, 이번 리테일 세러피의 경우 단어 각각의 의미 만으로도 충분히 신조어의 뜻이 해석 티 된다고 보입니다.

리테일 테라피란?


리테일과 테라피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품고 있는 뜻과 의미는 쇼핑을 통해서 힐링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진 신조어입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의 상황을 잘 보여줍니다. 전 세계 트렌드 일 수 있는데, 코로나 여파로 인해서 해외여행과 같은 것들이 막히고 생활공간이 제한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최근 유통을 통한 ‘경험 소비’에 대한 수요가 늘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채우지 못했던 것을 유통에서 소비를 통해서 채우며 힐링을 받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며 나온 말이 리테일 테라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테일테라피란? retail therapy



단, 여기서 말하는 소비는 단순히 물건을 산다는 좁은 의미의 소비를 넘어섰습니다.

소비자는 직접 경험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즐기면서 경험과 체험을 하고, 그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경험에 대한 가치를 지불하며 리테일 세러피를 몸소 느끼는 것입니다.


리테일 테라피가 부른 경험 마케팅의 확장


이러한 리테일 테라피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각 기업들 역시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경험의 맥락 속에서 제공하는 경험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retail therapy을 제공하기 위해서 experience marketing이 확장되고 강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단순한 제품 소비가 아닌 경험 소비의 분야를 넓히고 소비자들이 본인들의 유통으로 유입되게 만들기 위해서 많은 활동들을 하며 유통 공간이 문화체험의 공간으로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아웃렛이나 백화점만 가도 상품 판매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예술적으로 구경할만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남역 LG그램 팝업스토어 리테일 테라피
리테일테라피 팝업스토어


또한 기존의 대형 유통 플레이스뿐만 아니라 플래그십 스토어, 팝업 스토어 등의 공간 마케팅을 진행하며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합니다.

위 사진은 최근 강남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lg그램 팝업스토어 사진입니다. 자연스럽게 경험을 소비하게 만든 후 이를 제품 판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공간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는 모습입니다.



LG전자 팝업스토어 금성오락실
스프라이트 경험 마케팅



팝업 스토어라고 한다면 구경거리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공간을 경험하기 위해 유입되고 이러한 유입은 결국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스프라이트의 사례 그리고 LG의 금성 오락실 등을 사례로 뽑아봤는데 이러한 사례 외에도 충분히 많은 기업들에서 이러한 경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 특히나 mz세대에게는 인기를 끌고 있으며 체험을 통한 소비가 최근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리테일 테라피를 위한 경험마케팅의 효과는?


리테일 테라피나 경험마케팅은 얼마 전 소개드렸던 퍼포먼스 마케팅 나 그로스 해킹과는 비용적인 측면이나 규모 그리고 채널 등 성향이 많이 다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과 그로스해킹은 아래 글 참조

실무자가 본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킹 차이점 정리 뜻과 의미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는 실무자 입장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그로스 해킹이 무엇을 하는 건지 뜻과 의미,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의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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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테라피를 제공하기 위한 경험 마케팅은 어떻게 본다면 눈속임처럼 생각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간 경험을 제공하며 자연스럽게 그 속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리테일 테라피를 목표로 경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단순 제품을 산다는 좁은 의미를 넘어서 제품을 사용하는 경험을 산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활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에서 불확실성을 해소해주는 과정이기도 하기에, 최근 망설임이 많은 고객들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울 단축시켜주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리테일테라피와 경험마케팅에 관련하여 의미와 뜻 활용사례 등을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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