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여행

서울에서 거제/통영 가는 방법 교통수단 정리 KTX진주 거제 롯데 렌트카 가격과 비행기 버스 시간과 비용

by Hype뚜루 2021. 10. 6.
728x90
반응형

서울에서 거제 가는 방법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0월에 늦은 휴가를 다녀왔는데 서울에서 거제를 처음 가보기도 하고 찾아보니 가는 방법이 상당히 다양했습니다. 우선적으로 제가 선택했던 방법을 말씀드리고 다른 방법들도 같이 확인해보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서울에서 거제가는 방법은 갈 때는 KTX와 버스 돌아올 때는 비행기를 타고 돌아오는 것입니다. 이동수단을 섞은 이유는 경유해서 여행해도 괜찮을 것 같아서 비교적 시간이 많았던 내려가는 시기에는 경유를 하고, 올라올 때는 경유하지 않고 디렉트로 올라올 수 있는 비행기를 이용했었습니다. 그럼 여행루트별로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선택한 서울에서 거제가는 코스와 함께 다른 안 들도 비교해서 같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KTX(서울에서 진주)

서울-거제-가는방법-교통편-걸리는시간-ktx-렌트카-비행기-버스
사진 서울에서 거제 가는방법

KTX는 서울에서 거제와 통영으로 가는 편이 없습니다. 즉 이 말은 다른 여행지를 경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KTX를 탈 경우에는 경유지를 정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저는 최종적으로는 서울에서 진주를 KTX를 타고 경유하고 그다음에 거제로 가는 코스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서 우산 부산을 갈 경우에는 가격에 59,800원이고, 진주로 가면 57,600원 창우너중아으로 가게 되면 52,100원으로 가격적인 측면만 봤을 때는 창원 중앙의 가격이 가장 유리합니다. 그리고 대도시로 경유한다면 다른 구경거리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산 구경을하고 가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부산을 경유해가는 것이 좋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부산은 자주 갔었고 굳이 갈 필요 없다고 생각을 했고, 부산으로 간다면 비행기를 타고 가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에 굳이 KTX루트로써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창원의 경우에는 창원은 볼 게 없습니다. 여행이라면 자고로 먹거리나 볼거리가 뚜렷하게 있는 것이 좋은데 창원은 하나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그냥 공장지대뿐이어서.. 굳이 여행의 경유지로 넣을만한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선택은 진주를 경유하는 쪽으로 선택했습니다.

진주성-야경-진주ktx
사진, 진주성 진주역 ktx 가볼만한곳

 

진주를 선택한 이유는 바로바로.. 진주성 때문입니다. 진주성의 야경이 사진으로만 봤는데 정말 한 번 가보고 싶은 비쥬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 버스(진주에서 거제)

진주-시외버스터미널-거제고현버스터미널-진주에서-거제
사진, 진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거제 고현 버스터미널

KTX를 타고 여행 경유지인 진주에서 하루를 보내고 거제로 향합니다. 애초에 처음부터 버스를타고 거제로 진입할 것을 목적으로 했기에 터미널로 향합니다. 진주가 그렇게 큰 도시가 아니기 때문에 웬만한 곳에서 잠을 자든 10~15분 정도 택시비 만원 이하로 도달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진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거제 버스터미널까지는 1시간 30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가격은 7,800원입니다. 여행시간을 고려하다면 오전에 진주에서 출발해서 거제에서 점심을 먹고 여행을 시작하는 일정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시간을 알뜰하게 사용하기위해서 아침부터 일찍 일어나서 터미널로 향했습니다. 진주 시외버스터미널의 경우 아직 재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여서 조금은 낙후된 시설이 눈에 들어옵니다. 택시 기사님과 얘기하다 보니 시외버스터미널도 진주역 쪽으로 옮겨서 새단장을 해야 하는데, 어떠한 이유 때문에 갈등이 생겨서 아직 이동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계획으로는 옮겨야하지만, 못 옮기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리뉴얼이 안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진짜 예전의 버스터미널을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진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거제 고현 버스터미널로 가는 시간은 21년 10월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버스터미널 시간표 자는 가끔씩 바뀌기 때문에 거제 여행 일정을 정하시고 난 다음에는 시간이 맞는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06:50, 7:40, 8:30, 9:30 10:30, 11:39, 12:30, 13:40, 14:30, 15:30, 16:$0, 17:40, 18:30, 19:30, 20:30

 

3. 렌터카(거제, 통영)

 

버스를 타고 거제에 도착했다면 이제 거제 여행을 시작해야 합니다. 거제도를 올 경우에는 통영도 같이 둘러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리 상으로도 30분~1시간 정도이면 어느 지점에서 출발하던 도착할 수 있기에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제-렌트카-롯데렌트카-거제렌트카
사진, 거제 롯데렌트카

대중교통도 괜찮기는 하지만, 거제와 통영지역은 바닷가 지역이며, 곳곳에 포토스폿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맛집들도 상당히 거리가 떨어져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동의 자유를 위해서 렌터카를 빌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역의 일반 업체를 사용할 경우에는 좀 더 저렴한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되도록이면 대기업 렌트카를 추천드립니다.

 

대기업 렌터카의 경우 보험에서 완전 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 시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렌터카를 빌릴 경우 신경 쓸 부분이 많은데 진짜 심각한 파손이 아닌 경우에는 비싼 보험을 들경우에는 신경쓸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싼 보험은 완전 자차와 같은 차량 스크래치에 대한 고객 부담이 없는 보험을 말합니다.

 

이런 보험의 경우 보통 4만 원 이하였고, 제가 이용한 롯데 렌터카의 보험의 경우에는 3만 2천 원에 결제가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건 팁인데, 돌아갈 때는 비행기로 돌아갈 예정이어서 대여는 거제에서 하고 반납은 김해공항에서 가능한 렌터카로 찾다 보니 롯데 렌터카가 있습니다.

 

추가 비용 5만 원 정도만 추가하면 이런 형식으로 대여와 반납이 가능합니다. 다른 곳들은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모르겠지만 sk렌터카는 없었고 대기업 중에서는 롯데 렌터카가 가능했습니다.

 

4. 비행기(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김포공항-김해공항-서울-거제-비행기-가격-요금
사진, 김포공항에서 김해공항

거제 여행을 마친 후에 올라가는 교통수단은 비행기로 선택했습니다. 일단 사진은 김포공항 세서 김해공항 편으로 검색해봤는데요,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가는 비행기 가격도 위와 같은 수준입니다.  메인 항공인 아시아나와 대한항공의 경우 7만 원대 수준으로 대부분 검색이 되고, 다른 항공들의 경우에는 2~3~4만 원 수준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시간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비행기 시간이 다다를수록 조금 싸지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거의 인당 2만 원 수준으로 예약을 했습니다. KTX와 버스비용을 합하면 거의 6만 원이 넘는 수준이었는데, 비행기로 올라가는 것을 예약하니 상당히 싸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른 곳을 경유할 필요가 굳이 없다면 비행기로 왕복 여행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서울에서거제 가는방법에 대해서 그리고 거제여행 교통수단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한 방에 가는 수단이 가장 좋지만 서울에서 거제까지 한 방에 가는 방법은 버스밖에 없습니다. 물론 자차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너무 피곤해서 거제 통영에서 돌아다니지 못할 것입니다.

 

버스를 이용하면 되기는 하지만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그것보다는 ktx나 비행기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버스를 장시간 타고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