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형식으로 제품을 판매해 수익을 얻는 형태가 국가에 국환 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진해 오디고 있어서 디지털세의 도입에 대한 논의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에 대해 디디젙렛의 도입 배경과 도입 논의, 뜻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세의 뜻과 정의
기업이 디지털 형식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서 수익을 얻게 되면 사업장 소재지와 상관없이, 해당 국가가 일정한 세율로 세금을 부과하자는 개념의 조세 제도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 기업이 우리나라에 어떤 스트리밍 서비스를 판매했다면, 우리나라가 미국의 기업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재 디지털기업들에 적용되는 세금 현황은?
국제적으로 기업의 법인세 개념은 기업의 물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부과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국내 온라인 서비스 기업은 국내에서 판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정부에 법인세를 부과하고 있지만, 다국적 온라인 서비스 기업은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여 얻은 수익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납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다보니, 디지털 형식의 소비 형태가 많아지면서 디지털세의 도입이 대두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OECD와 EU 중심으로 논의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세에 대한 하입 뚜루의 의견
물리적 위치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은, 기존의 산업 체계에서는 받아들여질 수 있는 법인세 기준이지만 지금과 같이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고 스트리밍 시장이 커지고 소비자들의 수요가 집중되게 되면 법인세의 기준이 변경되어야 하는 것에는 저도 역시 동의하는 바입니다.
만약 동등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이 있는데, 해외기업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세금을 별도로 내지 않는다면, 당연히 소비자가에서 영향을 줄 수 있고 향후 발생하는 스트리밍 콘텐츠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국내 기업 대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국의 디지털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필요한 정책이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세가 도입이 된다면 조세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원이 다른 국가로 이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많은 디지털 기업들이 본거지를 타 해외로 옮기고 국내에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사례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이라고 합니다.
디지털세 도입 후 경제에 끼칠 영향
디지털세가 도입될 경우 전 세계 세금수입이 4프로, 연간 1천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OECD 20년 2월 분석) 그렇게 되면 세계 각국의 세금을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장기적으로는 관련 디지털 산업의 성장을 악화시킬 수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서도 영향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영향이 클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왜냐하면 일부 디지털 산업이 아니라 라 다른 산업군에서 살펴본다면, 법인세가 오르거나 관세가 추가되는 경우 소비재들의 가격이 일제히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지불해야하는 금액만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상황에서 세금이 올라가는 경우를 맞이하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이익을 최대화하는 집단이지 정부의 세금을 주기 위해서 존재하는 집단이 기본적으로 아닙니다. 그렇기에 기존의 이익을 유지하려면 기업 입장에서는 서비스되는 제품에 대한 가격을 올려, 세금으로 감소되는 수익 부분을 고객들의 주머니로부터 보충하려고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여기까지 디지털세의 뜻과 도입 배경, 영향 등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지금 바로 적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다국적 기업에 대한 국세 과제 기준인 디지털세가 7월 국제적 합의에 다다르며 국내에서도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달 OEDC와 G20 등 139개국 참석, 포괄적 이행체계 회의)
기업의 경우 세금폭탄을 피하기 위해서 힘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세금을 적용하는 것은 좋지만 일반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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