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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2017년~2022년 누적 현대자동차 그랜저 기아차 K8(K7)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차량 비중 분석(현대/기아 면접 준비)

by Hype뚜루 2023.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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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기업 분석을 간단하게 하고자 합니다. 2022년 누적으로 현대 그랜저와 기아 K8(K7)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차량 비중을 분석하여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현대의 그랜저 그리고 기아의 K8을 대상으로 뽑은 이유는 우리나라의 중대형 세단으로 가장 대중적인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해당 차량들 같은 경우에는 그랜저와 K7 어느 정도 성공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차량들이었으나, 외제차들의 수입과 현대/기아 등 회사에서 차량 다각화로 인해서 대중적으로 변모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대형 세단이라고 한다면 그랜저와 기아의 K8을 뽑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누적 판매량을 살펴보면서 휘발유와 하이브리드 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고차 거래시에도 도움이 되는 자료 입니다. 왜냐하면 기존 차량이 많이 판매된 시점이 있다면 해당 시점에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좀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할 것 입니다.

 

또한, 해당 자료는 현대차나 기아차 면접을 준비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현대 그랜저 기아 K8/K7 누적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판매 비중

그랜저와 K8(K7) 판매량이 많았던 시기에 중고차를 구매하자

판매량을 분석하면서 하나 첨언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특정 차량이 특정 연도 특정월에 판매가 많이 된 시즌이 있습니다. 당해 연도에 해당 시점에 차를 구매하게 된다면 차량이 많이 풀린 상태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3년 전, 5년 전 특정월에 그랜저가 판매가 많았다고 한다면 3~5년이면 자동차 교체시기가 다가오기 때문에 해당 매물들을 기다렸다가 구매가 가능한 것입니다.

 

물론, 10년짜리 자료가 있으면 좋겠지만 거기까지는 정리하지 않았고 2017년부터 차량 판매 추이를 정리했기 대문에 최근 5년 이내 발매된 차량을 중고차로 구매할 용의가 있다면 그랜저와 기아차 둘 중에서 보시고 타이밍 노려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7년~2022년 누적 그랜저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비중

그랜저의 경우 하이브리드 비중이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아래의 기아 K8 차량을 본다면 비중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 수 있는데, 해당 차량 브랜드에 따라오는 결과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2017년도부터 2022년까지 현대차 그랜저 판매 현황으로 향후 그랜저 구매하시려고 하신다면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7년~2022년 그랜저 판매 많이 된 역대 5달

현대자동차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그랜저가 판매가 가장 많이된 판매 시기는 아래와 같이 5위까지 뽑아봤습니다. 조금 고무적인 것은 2020년도 이후에 나온 그랜저는 그 이전의 그랜저의 판매량을 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위부터 5위까지 뽑아봤으나 전부다 2020년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어쩌면 여기서 줄 수 있는 임플리케이션은, 현대자동차의 그랜저는 판매량은 감소 중이라는 사실입니다.

 

 

2017년~2022년 그랜저 판매 많이된 역대 5달

해당 판매량 기준으로 본다면 23년도에서 25년도가 중고차를 그랜저 IG로 구매하기에는 가장 적기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매물이 쏟아지는 시기가 보통적으로 3~5년 뒤이기 때문입니ㅏㄷ.

 

2017년~2022년 그랜저 하이브리드 판매량 비중

아래는 현대자동차의 그랜저 하이브리드 판매량 비중입니다. 애석하게도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5년 전인 2017년도 대비해서는 비중이 많이 늘기는 했었으나, 특정월을 제외한다면 대다수가 30프로대에 수렴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현대 자동차의 그랜저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유형이 하이브리드보다는 기존의 휘발유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이지 않을까 추측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간다고 한다면, 친환경적인 부분에는 소비 고려요소가 작동하지 않고, 기존의 것을 사용하려고 하는 중년 이상의 나이 연령층의 소비자라고 추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7년~2022년 그랜저 하이브리드 판매량 비중

2017년~2022년 그랜저 판매량(휘발유, 하이브리드, 전체)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 그랜저의 5개년 판매량 실적을 공유드립니다. 아마 그랜저 판매량에는 외적으로 다른 회사들의 자동차 영향도 있겠지만, 동일 회사의 제네시스 브랜드 차량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도 한 몫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럼 이 시점에서 그랜저를 더 많이 팔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방향은 어떨까요? 그 방향성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2017년~2022년 현대자동차 그랜저 판매량

고객층이 겹치는 차종들을 여러 라인업으로 가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집중이 잘 되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네시스와 소나타 사이에서 예전에 아슬란의 폼과 비슷하게 가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아슬란은 정말 좋지 않게 그랜저가 흘러갔을 때인 경우입니다.

 

연도별 판매량 추이만 봐도 2017년 누적 13만 대 수준에서 22년도에는 6만 대 수준으로 내려앉았습니다. 물론, 반도체 수급 영향도 있지만 판매 수량만 봐서는 반토막 50프로 역신장을 하고 있는 숫자입니다.

 

자료에 대한 해석은 각자 하시면 좋을 것 같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은 솟아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7년~2022년 누적 기아차 K8/K7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비중

기아차의 K8/K7 판매량과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의 그랜저 대비해서는 판매량은 적지만 하이브리드 비중에 있어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절대적인 판매량만 본다면 기아차가 한참을 분발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지금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증기기관에서 전기차와 친환경차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 기아차 K8과 K7 시리즈의 하이브리드 판매량 추이 변동은 주목해서 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많이 된 역대 5달

기아차의 경우 K6이 2019년에 주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뤄졌습니다. 단순히 판매량만 본다면 19년도에 출고된 K7 차량을 3~5년 뒤인 22년도부터 24년 정도 혹은 그 이후에 구매하는 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판매량 1~4위가 2019년인 반면에, 5위는 21년도 7월입니다. 저는 이 부분이 주목해봐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21년도에 저렇게 기아차의 K8이 판매가 많이 된 이유가 무엇일까요?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많이된 역대 5달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하이브리드 판매량 비중

이어서 말씀드리면 21년도 8월에 K8의 하이브리드 비중은 63프로를 차지하고 있고 거의 가장 높은 비중으로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전체 판매에서 높아진 달입니다. 그리고 거기다가 앞서 본 것처럼 많이 판매된 탑 5 시즌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저는 기아자동차가 현재 절대적인 판매량으로는 형님급인 현대 자동차에게 밀리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미래로의 변화에 있어서는 형님보다 앞서는 동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중대형 세단 차량 중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비교적 환경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에게도 잘 어필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요즘에 외제차에 대한 접근성이 상당히 낮아졌고, 중고차시장도 활발한 바람에 외제차에 대한 진입장벽도 많이 낮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잘 버티고 있는 모습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하이브리드 판매량 비중

물론, 구매 연령층의 경우에는 별도 데이터가 없어서 추측성이기는 합니다. 다만 인구통계학적으로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면 MZ세대 주목하는 마케팅 포인트 중 하나가 '친환경'이라는 점을 감안해 본다면 80년대 초반의 비교적 젊은 중년층이 K8, K7을 많이 구매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아차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한 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다가 전기차 배터리까지 완벽하게 공급이 되는 상황이 된다면, 지금 하이브리드로 만든 기아의 이미지에 더 가속페달을 밟을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전체)

마지막으로 기아차의 대표 모델 K8, K7의 5개년 판매량 실적을 공유드립니다.  기아차의 경우에는 17년도 대비해서 22년도까지 그렇게 다이내믹한 판매량의 변화를 주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중요한 부분은 절대적 판매량은 어느 정도 레인지에서 움직였지만, 그 안에서 친환경차 비중이 상당히 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는 기아차의 영업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거기다가 향후 기아차의 미래 자동차 사업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신호를 주는 부분이 아닐까라고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2017년~2022년 기아차 K8/K7 판매량(휘발유,하이브리드, 전체)

판매량과 함께 기아차의 5개년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 추가로 공유드리면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그랜저와 기아 K8/K7 판매량 추이는 자동차매거진 오토타임즈 자료 출처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17년~2022년 누적 기아차 매출과 영업이익 자료

 

기아차 기업분석 매출/영업이익 정리 자료 (2022년 21년,19년,18년,17년)

기아차 기업 분석 자료를 매출과 영업이익 중심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최근에 사명을 변경하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기아의 모습을 한 번 살펴보기 위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5개년 지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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