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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기아차 기업분석 매출/영업이익 정리 자료 (2022년 21년,19년,18년,17년)

by Hype뚜루 2022.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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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기업 분석 자료를 매출과 영업이익 중심으로 정리해봤습니다.

최근에 사명을 변경하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기아의 모습을 한 번 살펴보기 위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5개년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에 서프라이즈한 영업이익을 만들어내면서, 반도체 수급이 좋지 못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기아의 입지를 견고하게 드러냈습니다.

모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대비해서도 영업이익률 그리고 신장률 측면에서도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단발적인 것이 아니라 17년부터 꾸준히 이어온 추세이며 22년 1분기 영업이익과 매출에서도 그대로 반영되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렇게 이어오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로 기아가 어떻게 영업이익과 매출을 내는 구조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과거 지표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점이 개선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면 논의가 간단해집니다.

기아 기업분석 자료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dart에 공시된 자료 기준으로 정리를 하였으며, 전체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 매출 영업이익(16년~22년)

기아차 매출 영업이익 2022년~2016년

기아의 매출과 영업이익 영업이익률을 살펴본 내용입니다.

dart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나 숫자에서 오기입 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자료는 참고만 하시고 dart에서 내용을 한 번 더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업이익만 본다면 정말 괄목상대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제조업의 영업이익률의 한계인 10프로는 넘지 못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 신장의 분위기는 대단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17년도에는 역신장을 이어갔지만, 전체적으로 18년을 시작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액에서 끊임없는 신장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수급이 악영향을 줬다기보다는 고부가 가치 제품들의 판매로 이어지면서 평균 asp의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기존 증기관에서 전기차로의 플랫폼 전환이 한몫을 크게 한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내부 지표를 조금 더 깊게 들여다봐야 하겠지만, 매출과 영업이익만 두고 본다면 상당히 괜찮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부분들도 영업이익에 영향을 준 부분들도 많겠지만, 제가 여기서 주목해서 봐야 할 부분은 판매비 부분입니다. 비용의 감소가 영업이익의 확대로 그대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주목해서 보고 싶습니다.

판매비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비용 비중

기아차 판매비 2022년~2016년


판매비를 살펴본다면 매출액 대비 비중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퍼센티지로 본다면 작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나 매출액 규모로 본다면 분명 의미가 있는 감소분입니다.

매출 증가와 비용 감소는 분명 영업이익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고 사료됩니다.

다만 이러한 추이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의문이기는 합니다.

왜냐하면 시장 상황에 의해서 이익이 개선되고 있는 건지 내부적으로 차량 개발 및 신제품 이익 개선에 의해서 발생이 된 건지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차량 재료 특히나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하여 예약하면 1년 이상의 웨이팅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완성차 시장입니다.

이러한 점이 판매관리비에서 기아가 비용을 덜 부어도 자연스럽게 판매가 더 되는 현상을 만들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차량 수요는 여전한 상황이기에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심리가 죽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나오는 차량만 판매되어도 충분히 매출이나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동일한 반도체가 들어간다면 비싼 차이면서 수익이 좋은 차의 판매에 집중할 것이고 그러한 맥락이 향후 몇 년은 이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솔직하게 넥스트는 정확히 예상이 불가합니다. 다만 최근 몇 년간 분위기가 좋았던 기아차 기업분석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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