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SPA 영어 면접 평가 등급과 질문 구성과 답변 정리

by Hype뚜루 2022. 5. 4.
728x90
반응형

SPA 영어 면접 평가 등급과 질문 구성 그리고 답변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다룰 것은 이 시험을 왜 봐야 하는가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봐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면접의 진행방식, 면접의 평가등급 등 SPA면접의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으며, 다음 글에서는 추가적으로 면접에 필요한 단어와 문구 등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A 영어면접이란?


SPA는 Speaking proficiency assessment의 약자로 실제 현장에서의 영어 사용 능력 평가를 위해서 진행되는 영어 평가입니다.

spa 영어 면접이란


주로 현대차나 기아 그리고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에서 면접 시에 활용하여 영어 면접을 진행합니다.

면접방식

Spa면접 진행 방식


1:1 혹은 2:1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되며 진행시간은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10~15분 정도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로 내용은 개인에게 초점이 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며 원어민과의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여기에 가끔 한국인도 같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대부분 원어민과의 인터뷰입니다.

아무래도 등급 자체를 따지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단순 합불로만 가르기도 하는 방식이어서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진행된다고 봐야 합니다.

면접 평가

면접 평가는 녹음된 시험 영상 및 시험관의 평가에 따라서 전문 평가자들이 3단계 정밀 다면 평가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질문의 영역 난이도 별 배점 방식에 따라 세분화된 형태로 채점을 진행하고 객관적인 점수를 산정하여 레벨을 정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쉬운 문제에는 총 얻을 수 있는 점수가 작은 편이며, 문장 요약이나 그래프 해석 설명 등에서 상당히 많은 점수가 부여된다고 합니다.





SPA 평가 등급


일반적으로 토익스피킹이나 오픽 시험을 본 사람들이라면 평가 등급에 대해서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소 생소한 영어 시험이기 때문에 정확한 기준을 알기가 어려운데 아래와 같이 spa영어 면접은 총 8가지 레벨로 평가 등급이 매겨지게 됩니다.

영어 면접의 목적이 취업인지, 승진인지, 아니면 해외 주재원을 위한 면접인지에 따라서 어떤 등급이 요구되는지는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 목적에 맞는 레벨을 도달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레벨 1, 0~15점, 질문을 파악하지 못하고 답을 하기 위한 시도를 못하는 정도
  2. 레벨 2, 16~24점, 간단한 질문들에 대해서 단어나 짧은 문구로 답변을 할 수 있는 정도
  3. 레벨 3, 35~49점, 답변은 할 수 있으나 답변이 제한적이며 오류가 있음
  4. 레벨 4, 35~49점, 앞선 3단계보다 답변이 설명이 가능하며 오류가 적음
  5. 레벨 5, 50~64점, 주어진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하지만 문장 구조나 문법 발음 등에 오류를 포함하고 있음
  6. 레벨 6, 65~74점, 주어진 질문에 답변이 가능한 수준
  7. 레벨 7, 75~84점, 질문에 대해서 잘 다듬어진 대답을 할 수 있으며, 답변에 대한 설명이나 의견을 함께 전달할 수 있음
  8. 레벨 8, 85~96점, 발음과 문법 등이 정확하고 정교하게 질문에 대해서 답변하고 설명함.




SPA 질문 유형


영어 면접의 질문 유형은 일반적인 영어 면접과는 사뭇 다릅니다.
전형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질문의 유형은 총 5가지 정도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영어면접에서도 들을 수 있는 개인적 질문부터 시작해서 토익스피킹 시험에 나올법한 사진 묘사와 그래프 설명 등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소 어려워 보이는 것은 면접관이 말해주는 문장을 요약하는 부분입니다. 상당히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아래 질문 유형 확인하시고 유형별 준비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1. personal 질문, 개인적인 질문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질문이 돼 수 있으며 피 면접자에 대한 질문 위주로 구성
  2. opinion 질문, 피 면접자의 생각이나 의견 등을 묻는 질문으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게 중요함
  3. listen&repeact 질문, 면접관이 얘기하는 것을 듣고 내용을 요약하거나 문장을 재 구성하여서 답변해야 하는 구성
  4. Describe the picture, 면접자가 보여주는 그림에 대해서 설명을 하거나 비교하는 형태로 얘기해야 함, 가장 난도가 높은 것 중 하나임
  5. Graph 질문, 제시된 그래프를 읽고 파악하여서 그래프를 통해서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단계, 이 질문이 가장 난도가 높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