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정말로 문제인 것 중 하나가 출생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번 뉴스에서도 떠들고, 실제 수치가 감소하고 있고 인수 소멸 도시들이 등장하고 있는 와중에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그 와중에 정말이지 출산과 임신을 하는 가구들은 애국을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국가에서 임산부 출산 지원 제도 중 하나가 보건소에서 쿠폰을 지급해서 태아 기형아 검사를 진행해주는 것입니다. 이런 제도라도 있으니 조금이라도 부담이 덜어지는 것이지, 이런 것도 없다고 한다면 부담이 너무 많습니다.
일반적인 병원에서 진행하는 검사의 경우에는 많게는 60만원 선까지도 비용이 발생하고 특히나 노산의 경우에는 더욱 프리미엄이 붙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정부 그리고 보건소에서 지원하고 있는 보건소 태아기형아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대상 및 종목, 소득기준, 검사기관, 검진방법 필요 제출 서류 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건소 태아기형아 검사 필요 제출 서류와 소득지원 기준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것은 필요 제출서류 그리고 내가 소득 지원 기준으로 지원 대상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그러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필요서류 설명 드리기 전, 팁을 하나 알려드리면 인증서는 미리 구비해두는게 좋구요 또한 서류 구비해서 보건소 방문시에도 점심시간인 12시에서 13시 사이는 피해서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괜히 거기서 뻘쭘하게 기다리고 있으면 기분나쁘니깐 점심 시간 확인하셔서 방문하세요.(가능하면 방문 전 보건소 전화 해보시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태아기형아 검사 필요 제출 서류
제출 서류의 경우에는 임산부 신분증, 산모 수첩 등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대체가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건강보험 관련 서류는 온라인으로 서류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 임산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 신청시의 경우에는 임산부 신분증과 함께 대리인 신분증도 함께 지참하여야 합니다.
- 산모수첩 혹은 임신 확인서가 필요하며, 이미 기 보건소에 등록되어 있는 임산부의 경우에는 미제출하여도 무방 합니다.
-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남편과 같이 있다면 하나만 있으면 되지만, 남편과 등본상 주소지가 다를 경우에는 부부 각각의 등본이 필요 합니다. 신혼부부나 결혼을 앞둔 부부가 해당될 것 입니다. 또한, 따로 등록이 되어있을 경우에는 산모 또는 배우자와 주민등록등본 및 건강보험증에 함께 등재된 가족을 가구원수로 정한다고 합니다.
- 건강보험증 혹은 건강보험자격확인서(피부양자포함) 된 서류가 필요 합니다. 여기서 헷갈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아니기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에서 서류를 출력할 때 유의 하셔야 합니다.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하고 최근 3개월분으로 출력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단 여기서 맞벌이인 경우 부부 각각의 보험증과 납입확인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 필요 제출 서류들은 온라인으로 출력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들을 확인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와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출력 가능
-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 등본 발급 가능 https://www.gov.kr/mw/AA020InfoCappView.do?CappBizCD=13100000015&HighCtgCD=A01010001&Mcode=10200
보건소 태아기형아 검사 소득지원 기준
해당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소득 기준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하기 내용은 2023년 대구 기준으로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대상자 : 대구시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보건소 등록한 임산부(기준중위소득 150%), 단 맞벌이 부부의 경우 부부 중 건강보험료 금액이 적은 배우자의 보험료는 50프로만 합산하여 산정합니다. 예를 들면 많은 보험료를 내고 있는 대상자 100프로, 그리고 적은 보험료를 내고 있는 사람의 50프로를 합산하는 것입니다.
위 표를 참고하시면 가구원수 기준으로 하여서 소득기준 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구별로 소득기준과 보험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체크하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 기준 중위소득이란? 기준중위소득 계산방법 150% 120% 100%
그리고 참고로 해당 지원기간인 임신 11주 차~13주 차 1차 검사기간 그리고 2차 검사기간인 16주~18주 해당 부분을 놓친다면 지원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하니 자격이 확인된다고 하시면 바로 서류를 구비하셔서 빠르게 보건소 방문하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임신하셔서 해당 글을 보시는 분들은 태아 기형아 검사를 통해서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도 찾다 보니 일반적으로 보건소 쿠폰 지원받아서 1차적으로 검사를 하고 2차적으로 추가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35세 이상을 노산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서 초기부터 비싼 검진을 받을 것을 얘기하는 곳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결과적으로 병원도 영리 업체이기 때문에 영업하는 격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렇게 먼저 쿠폰 지원받아서 검사를 하고 이상 있는 부분이 발견이 된다면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판단의 기준이 조금은 다를 수 있겠지만, 결혼에도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와중에 여기다가 임신 후 이러한 검사들에도 많은 비용 지출된다면 정말 숨쉬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Hype뚜루-부동산 청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우선변제조건 뜻/최우선변제조건이란? 대항력과 소액임차인 기준 조건을 갖추는 방법 (0) | 2023.11.12 |
---|---|
부동산 최우선변제금액 뜻 최우선변제금액이란? 소액보증금 기준 확인 및 과밀억제권역 정리 (1) | 2023.11.12 |
미혼가구 디딤돌 대출 방법과 조건 정리(대출 한도 / 소득 조건 / 금리 / 대출대상 주택) (0) | 2023.07.08 |
법인 부동산 임대차 계약 필요 서류 (대표이사 직접오는 경우 / 대리인 오는 경우) (0) | 2023.04.23 |
HUG 전세보증보험 가입 여부 확인하는 방법과 임대사업자 의무사항 확인하기 (0) | 2023.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