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 경제학 경제상식

경제학 기초, 공급과 공급량의 뜻 그리고 공급법칙과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by Hype뚜루 2021. 9. 7.
728x90
반응형

수요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공급에 관하여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공급과 공급량의 뜻 그리고 공급 법칙과 공급곡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급

비자 입장이 아닌 공급자 경제주체의 입장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자하는 욕구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생산하고자하는 욕구만을 공급이라고 칭하지는 안습니다. 왜냐하면 공급을 해야 할 상황이 왔을 때 구체적으로 생산하는 실행을 할 의사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결정에는 당연히 이윤이 남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공급은 수요와 동일한 맥락으로 공급을 하는 주체인 생산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를 팔 수 있는 가격입니다.

만약 가격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면, 생산자 입장에서는 공급하기 싫을 것이고 최소한의 이익이 나는 상태에서만 공급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경제주체인 생산자는 파산에 이를 것이며, 더이상 생산자의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경제 원칙에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여 일정 수량 이상의 공급을 이뤄낸다면 이윤이 나는 재화와 서비스라고 한다면, 생산 초기에 적자가 발생한다고 해도 미래의 수익구간을 생각하여 생산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급량과 공급법칙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나온 상황에서 생산자가 일정기간 동안 생산을 하려고 하는 최대 수량을 공급과 구분해서 공급량에는 개념으로 총칭합니다. 공급과 공급량은 수요와 수요량이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처럼 다른 개념입니다.

그리고 수요와는 반대로 재화의 서비스와 가격은 공급량과 정의 관계를(비례관계) 가지는데 이를 공급 법칙이라고 합니다. 이는 당연한 것이, 내가 생산자 입장이라면 내가 공급하고 있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오른다면 더더욱 생산을 더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는 모든 생산자가 적자가 나지 않는 상황이라면 동일할 것 입니다.

공급계획과 공급곡선

앞서 말씀드린공급 법칙은 가격과 공급이 비례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숫자 차례대로 나열하며 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공급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공급계획을 기반하여 공급곡선이 그려집니다.

alt="공급-공급량-공급법칙-공급곡선-우상향-그래프-경제학"사진, 공급법칙에 의거한 공급곡선

일반적인 공급 법칙에 따른 공급곡선은 위와 같이 우상향 하는 공급곡선을 나타낼 것입니다. 수요의 법칙과 공급곡선에서도 그러하듯이 예외의 경우도 발생합니다.

공급곡선의 예외인 경우 전기와 같이 국가에서 공급하는 공공재적 성격을 가지는 재화가 있겠네요. 이 경우에서는 가격 자체를 공급에 따라서 같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케이스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공급과 수요의 법칙을 벗어나는 사례들이죠. 하지만 기본 경제학에서 바라보는 수요와 공급의 설정은 제가 작성한 이 기본원칙에서 시작합니다.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기초에서부터 시작이 되어야 합니다. 기본사항 천천히 다지시기를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