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ype뚜루-코로나 관련 정보

원숭이두창이란? 국내 두 번째 원숭이 두창 확진자 발생 감염경로 유럽 의심 또 독일? 독일 발생 이유 FKK?

by Hype뚜루 2022. 9. 3.
728x90
반응형

원숭이 두창 두 번째 국내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한 동안 원숭이 두창이 코로나와 함께 등장했다가 잠잠한 상황이었는데 지난번 첫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6월 22일 이후로 두 번째 9월 3일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원숭이 두창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번 원숭이 두창 확진자 감염 경로 예상과 두창 증상 등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숭이두창이란?(monkeypox)

원숭이두창이란?(monkeypox)

원숭이 두창이란 실험과 연구를 위해서 사육이 된 원숭이들로부터 수두와 같은 질병이 발견되었을 때 처음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인간이 첫 번째로 감염된 것은 1970년 콩고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나이지리아 가봉 코트디부아르 카메룬 등 중앙, 서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견되며 풍토병화 된 질병입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역사가 있는 질병입니다. 그 이후에 2022년 코로나로 전 세계가 힘든 상황 속에서 22년 5월 이후 스페인과 영국 그리고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해서 유럽 전역에서 발생하기 시작했고, 미국 국가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번 두 번째 확진자 발생을 기점으로 2명의 원숭이 두창 확진자가 발생한 국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관리 중입니다.

국내 두 번째 원숭이 두창 확진자

이번 원숭이 두창 확진자는 6월 22일 발생한 확진자 이후로 9월 3일 두 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것입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유럽에서 입국한 내국인이라는 점입니다. 첫 번째 확진자의 경우에는 독일에서 입국하였다고 알려졌고, 이번 두 번째 확진자의 경우 독일 등 유럽 지역 걸쳐서 들어왔다고 합니다.

최초 국내 입국 시에는 원숭이 두창 관련한 증상이 없었는데요, 시일이 조금 지나면서 두창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는 치료 중이라고 하며, 2주간 국내 역학 조사 등을 통해서 접촉자/밀접 접촉자를 확인하여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숭이 두창의 경우 감염이 된 이후에 증상이 발현될 때까지 시간이 짧게는 5일에서 21일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상당히 잠복기가 긴 편이기 때문에 해외에서 들어온다면 해당 기간 동안은 격리 조치를 하던지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원숭이두창 증상은?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질병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비슷해 보여서 구분하기 어려워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얘기되고 있는 원숭이 두창의 증상은 발열이나 두통 근육통 근무력증 오한과 허약감 림프절 변종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우리가 자주 신문 사진 등에서 볼 수 있는 피부병들이 눈에 띄는 원숭이 두창 감염 증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원숭이 두창의 증상은 2~4주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번 국내 두 번째 원숭이 두창 확진자의 경우에는 최초 입국 시에는 무증상이었으나 유럽에서 입국한 이후 10일 정도 지난 이후에 발열과 두통 어지러움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왜 유럽인가? 그리고 독일의 FKK 유흥 사창가

원숭이두창 감염 경로

이번 두 번째 국내 확진자를 보면서 감염경로를 보면 유럽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몇몇 기사들을 보면 등장하는 것이 바로 독일입니다.

첫 번째 국내 원숭이 두창 확진자 발생 시 독일에서 입국한 경로가 보였습니다. 다만 감염 경로가 정확하게 어딘지는 모릅니다.

유럽 어디든 유흥 문화 등이 많기에, 해당 원숭이 두창이 감염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감염된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게 된다면 해당 감염병에 노출될 상황이 올라가니 당연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독일에서는 프랑크푸루트 근처  FKK로 일컫어지는 유흥가들이 즐비합니다. 이미 유럽에서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유명할 정도로 독일의 유흥문화 사창가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필 유럽 그리고 독일이 언급되는 이유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하나의 직종 직업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많이 활성화되어있는 편인데, 해당 원숭이 두창이 성병에 가까운 점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해당 경로로 확진자들이 감염이 된 것이 아니지만 이런 곳들이 많은 독일에서는 확률적으로 감염될 확률이 높아 보인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조심하시기를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