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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가전 IT 트렌드 제품리뷰

락인효과란? 소비자 락인을 겨냥한 삼성 무선사업부 명칭 mx사업부로 변경 / 갤럭시 생태계 강화 앱등이 넘어선 갤등이 갤럭시빠 양산 목표 LOCK iN

by Hype뚜루 2021.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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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삼성에서는 인사 혁신을 통한 기업의 성장과 한 단계 더 높은 고속 성장을 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이와 함께 삼성의 메인 사업 무인 무선사업무의 명칭을 mx사업부로 변경하고 갤럭시 생테계 강화에 나선 다고 합니다.

 

이번 사업부 명칭 변경의 핵심은 단순 생산업체가 아닌 갤럭시 생테계 강화 사용자 경험 중심의 플레이를 하며 락인 효과를 불러일으키겠다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락인이란? 락인 효과란? (lock in, lock in effect)

이번 삼성의 모바일 경험의 강화의 핵심은 아마도 락인 효과를 기대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락인 효과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의 선택을 제한하면서 기존에 이용하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선택하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가장 쉬운 사례로 본다고 하면 카메라와 카메라 렌즈, 그리고 잉크와 잉크 카트리지, 통신사의 인터넷/무선/유선 결합판매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삼성과 가까운 경쟁 기업 중하나인 애플이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애플의 경우 애플 기기를 몇 개 사용하다 보면 그다음 제품도 다 애플로 통일해야 연결성과 사용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락인 효과가 강한 브랜드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락인 효과의 마케팅에서 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아마도 고정적인 수요 확보와 두터운 브랜드 로열티 높은 팬층 확보 이 2가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락인-락인효과-lockin-lockineffect-자물쇠효과-마케팅-애플-앱등이
락인효과란? 락인이란?

갤럭시빠 삼성 마니아층 키우기 위한 노력 MX사업부

MX는 mobile experience의 약자로 모바일 사용 경험을 최대로 하겠다는 삼성의 의지가 돋보입니다. 기존에는 무선사업부로 생산에 집중되어있던 조직에 명칭이라면, 경험을 중심으로 한 사업을 펼치겠다는 의므로 해석이 됩니다.

 

사실, 과거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던 시절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서 공급이 부족하던 시절에는 생산에 집중하는 것이 맞았지만, 지금 현재는 그렇지 못합니다.

 

생산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더 인건비가 싸고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한 중국, 인도, 베트남 쪽에 집중되어있고 이젠 우리는 소프트웨어를 강화하고 애플처럼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근데 이것을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사업 조직 중 하나인 삼성에서 실행을 한 것입니다. 생산보다는 생산된 제품들의 유기적 연결과 세트 사용을 권장하면서 갤럭시 브랜드에 소비자들을 빠지게 만들려는 전략입니다. 이렇게 된다고 한다면 한 번 갤럭시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쉽게 다른 브랜드 제품으로 못 넘어가는 브랜드 락인 효과가 발생합니다.

 

락읺과란 삼성 갤럭시 앱등이

앱등이와 경쟁하게 될 갤 등이 갤럭시빠

삼성전자의 이러한 행보, 생태계를 조성하는 행동 자체는 글로벌 경쟁사 중 하나인 애플을 의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마음에 돌리는 것은 쉽지만, 돌아간 마음을 되돌리기는 어렵다는 것을 최근에 많이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객이 떠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브랜드 생태계 조성이기 때문에 이러한 mx 모바일 사용경험의 중심의 사업부로 조직을 변경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 갤럭시 제품들 신모델들이 나올 때 워치나 무선 이어폰 스마트폰 탭 등등 거의 비슷한 시기에 출시가 되고 언팩 행사가 진행되는 것을 보면 대충 감이 오시리라고 생각이 듭니다.

 

과연 삼성이 앱등이를 넘어설 갤럭시빠 갤럭시 매니아등 이를 양산할 수 있을까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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