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스펙과 장점 단점 정리(전면카메라 셀카 어두움/어둡게 저장)
이번 글에서는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성능과 사용 후기에 대해서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장점과 단점을 함께 정리하여 설명드리니 구매하시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정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가 아이폰 15 프로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카메라 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객관적인 스펙은 갤럭시 s23 울트라가 카메라 쪽에서 낫다고는 하지만, 아이폰의 카메라의 실질적 사용하고 만족도는 아이폰 15프로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스펙과 성능 그리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 순서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스펙 / 성능
-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장점
-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단점(전면카메라 셀카 어두움 / 어둡게 저장)
카메라 외 배터리 후기는 아래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솔직히 요즘 스마트폰은 배터리 그리고 카메라로 정리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성능(vs 갤럭시 s23 울트라)
아이폰 15 프로의 카메라를 업체에선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상상 이상의 디테일까지 포착해 주는 카메라' 많은 부분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가 이와 함께 아이폰 시리즈상 가자 강력한 카메라 시스템이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토록 강력한 카메라 시스템이 어떻게 세팅되어있는지 세부 스펙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 화면확대(줌) : 최대 25배 디지털 줌 기능 가능 / 5배 광학 줌인 가능 / 2배 광학 줌아웃 / 10배 광학 줌 범위
- 12MP 5배 망원 : 120mm, f/2.8 조리개, 3D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 오토포커스, 테트라 프리즘 디자인
- 12MP 2배 망원 : 48 mm, f/1.78 조리개, 2세대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 100프로 포커스 픽셀 (focus pixels)
- 12MP 울트라 와이드 : 13mm, f/2.2 조리개, 120도 시야각, 100프로 포커스 픽셀(focus pixels)
- 48MP 메인 : 24mm, f/1.78 조리개, 2세대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 100프로 포커스 픽셀, 초고해상도 사진 지원 가능(24mp, 48mp)
전반적인 카메라 스펙은 위와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갤럭시 s23울트라 대비해서 스펙이 월등히 좋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0mp, f/1.7, 24mm 광각, 1/1.3", 다방향 pdaf, 레이저 af, ois 등의 기능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장점은?
단순한 스펙나열보다는 어디에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살펴본다면 좋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사례들을 살펴본다면 더욱더 아이폰 15프로의 카메라에 관심이 갈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가지고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관심 가지고 카메라에 집중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렌즈 : 다양한 초점 거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예전에 카메라를 들고 다닐 때 렌즈를 여러 개 들고 다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 기능상으로 본다면 7개의 프로급 카메라 렌즈를 아이폰 15 프로 하나로 통일한 것입니다.
- 48MP 메인 카메라 : 피사체에 맞춰서 4800만 개의 픽셀 센서가 작동을 합니다. 그 결과, 저조도 환경에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망원줌을 통해서 더욱 가까이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 포토 엔진 : 디테일과 색감 제로 셔터랙을 통해서 최대 2개 높은 저조도 성능을 제공함 / 어두운 곳에서도 피사체를 선명하게 담을 수 있음
- 인물사진 촬영 : 라이브 포토 촬영 가능 / 연속줌 가능 / 촬영 후 초점 변경 가능
- 최신 스마트 HDR : 색감을 근사하고 피부톤은 더 정확하게 사진 표현 가능
- 시네마틱 모드 : 동영상 촬영 시, 순간마다 초점을 피사체로 자동으로 옮겨주는 기능 가능
- 액션 모드 : 카메라 흔들림 촬영 시에도 흔들림이 적게 안정적으로 촬영 가능
- ACES 지원 : 메이저 영화 프로덕션을 위한 글로벌 색상 표준인 ACES(academy color encoding system) 지원
이러한 기능과 함께 개인적으로 아이폰 15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장점은 사용자 편의성이 너무 좋다는 것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메라 사진촬영 버튼을 누르기 전 위쪽에 하단에 0.5배부터 줌을 설정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통 이렇게 설정을 해서 간단하게 내가 사진을 찍고 싶은 화각을 변경합니다. 이건 갤럭시에서도 제공을 합니다.
다만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메인 카메라의 메인줌이 x1과 함께 24, 28, 35mm 이렇게 표시가 된다는 것입니다. 화각을 이렇게 편리하고 섬세하게 사용가능하게 제공하는 것인데요. 상당히 놀라운 부분이었습니다. 유저 위주의 ui를 구성해 줘서 마음에 듭니다.
아이폰 15 프로 카메라 단점은?(셀카 전면 카메라 어둡게 나옴/어둡게 저장)
솔직히 아직까지는 후면 카메라로 단점은 찾지 못했으나, 전면 카메라 셀피를 위한 전면 카메라는 상당히 불만족스럽습니다.
셀프카메라의 경우에 사진을 촬영하려고 사진을 피사체에 가져다 놓으면 상당히 화질이 좋게 아이폰에서 기대하는 만큼의 셀피가 연출되지만 결과물을 보게 되다면 화면이 어둡어둡하게 나옵니다.
얼굴을 사진으로 찍는다면 그냥 안색이 어둡게 나온다는 표현이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이게 무슨 일인가요? 아이폰 15 프로의 어둡게 저장되는 현상은 비단 저만의 상태가 아니라 아이폰 15를 사용하고 계시는 대다수의 유저들이 느끼는 단점이라고 보입니다.
여러 후기들을 봐도 다들 그렇다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문의를 해보거나 한 경우도 있으나 명확하게 답을 듣지 못했다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이 어떻게 조치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향후 지켜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저도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전하는 후기에서 얘기하고 싶은 단점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혹시나 누군가, 이 단점이 애플 쪽에서 볼 수 있게 해 준다면 너무나, 너무나 반영해줬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초기 발열은 너무나 이슈가 되었기 때문에 ios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이 되었는데 전면카메라도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