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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뚜루- 가전 IT 트렌드 제품리뷰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가성비 요금제 비교 정리(달라진점/요금&가격/혜택)

by Hype뚜루 2022.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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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광고 요금제가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저가형 베이식 요금제와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지 혜택과 금액/이용 요금은 얼마인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요즘 ott의 시대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작년 재작년만큼의 집콕으로 인한 열풍은 많이 죽었기는 하였지만, 콘텐츠의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ott 업체 경쟁은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포인트는 각자 각 회사만의 로그인 혜택, 요금제 혜택, 콘텐츠 등이 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야 제작사나 기획적인 측면이기도 하고 단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요금제 혜택이나 로그인 고객 혜택 같은 경우에는 고객들이 직접 바로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촘촘하게 요금제 가이드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한 맥락에서 넷플릭스가 내놓은 광고 요금제는 나름의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이 됩니다.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란?

말 그대로 광고 요금제입니다.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전체 콘텐츠를 광고 없이 보는 것이 아니고 일부 광고 노출을 하고 특정 시간만큼 노출을 하는 것입니다.

요금제의 이름은 광고형 베이식으로, 기존에 가장 저렴한 요금제인 베이식 요금제보다 4천 원 더 저렴해졌습니다. 단 1시간가량의 콘텐츠에 4~5분가량 광고가 노출이 된다는 것이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 출처 넷플릭스 홈페이지


전체 60분에 5분이라고 한다면 전체 콘텐츠 소비 시간 중 8프로 정도 약 10프로 수준을 차지하기는 해서 작지 않은 시간이기는 합니다. 다만 효율성과 가성비를 좀 더 따지는 고객들에게는 괜찮은 요금제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언제부터 사용 가능한가
넷플릭스는 10월 13일에 해당 내용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전적으로 한국을 포함하여서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후주 일본 등 12개의 국가에서 선발적으로 시행되고, 우리나라에 서는 이달 4일부터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 요금제와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 비교

기존의 요금제인 베이식, 스탠더드 프리미엄과 함께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가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형 베이식

  • 가격 : 5500원 / 월
  • 동시접속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 접속 1명까지 시청 가능
  • 콘텐츠 사용 제한 :일부 영화 및 시리즈 이용 불가 /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 화질 : 경우 HD로 이용 가능

베이식

  • 가격 : 월 9500원
  • 동시접속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1명까지 시청 가능
  • 콘텐츠 제한 : 영화나 시리즈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가능
  • 화질 : 2022년 11월부터 hd로 시청 가능
  • 콘텐츠 : 광고 없는 시리즈 및 영화
  • 콘텐츠 저장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 1대에서 동시에 콘텐츠 저장 가능

스탠더드

  • 가격 : 월 13500원
  • 동시접속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2명까지 시청 가능
  • 콘텐츠 제한 : 영화와 시리즈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가능
  • 화질 : Full HD급 화질로 시청가 가능
  • 콘텐츠 : 광고 없는 시리즈 및 영화
  • 콘텐츠 저장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 2대에서 동시에 콘텐츠 저장 가능

프리미엄

  • 가격 : 월 17000원
  • 동시접속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4명까지 시청 가능
  • 콘텐츠 제한 : 영화나 시리즈 그리고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가능
  • 화질 : UHD급 화지로 시청 가능
  • 콘텐츠 : 광고 없는 시리즈 및 영화
  • 콘텐츠 저장 유무 : 지원되는 디바이스 4대에서 동시에 콘텐츠 저장 가능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 및 요금제 종류, 출처 넷플릭스 홈페이지

광고형 베이식과 다른 요금제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광고가 나오는 조건으로 기존 베이식형에서 4천 원이나 가격을 인하한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 다운로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평소 넷플릭스를 즐기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이 부분이 별로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은 화질입니다. 광고형 베이식 화질이 좋아지면서 베이식형 요금제도 화질이 hd급으로 올라갑니다. 망 관련 비용 이슈로 트위치는 뭐 이렇고 저렇고 그런 상황인데, 당연히 유료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화질의 혜택을 조금 더 주는 모습입니다.

이번 광고형 베이식형 넷플릭스 요금제가 생긴 가장 큰 이유는 떠나는 ott 소비자들을 잡기 위한 의도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넷플릭스 OTT 서비스


사실 몇 년간 코로나라는 환경 속에서 자의와 타의 상관없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 영향으로 ott산업이 크게 발전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상황이 시장 포지션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을 반영하여 셔, 넷플릭스의 생존전략으로 나온 것이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가 아닐까 생각을 해보며 글 마칩니다. 참고로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더 좋더라고요. 사바사 취향 타는 것이니 콘텐츠 플랫폼은 본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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